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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부품산업 경영악화…정부지원 절실"

by cntn 2019. 7. 4.

자동차산업연합회, 제3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을 개최.

 

 자동차산업연합회는  4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대회의실에서‘자동차 부품산업의 현황과 발전과제’를 주제로 제3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우리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수준을 진단하고, 부품산업이 당면한 과제와 애로사항, 대책건의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포럼에는 김준규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조사연구실장,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원, 김주홍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책기획실장과 김보수 중견기업연구원 부원장이 각각 주제발표를 맡았고, 이형오 숙명여자대학교 교수 주재로, 양병내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항공과장, 김치환 삼기오토모티브 대표이사, 김득주 자동차부품진흥재단 사무총장, 한국무역보험공사 노태근 부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포럼에서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김준규 실장은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현황과 발전과제’에서 “우리 자동차산업은 2010년 중반 이후 국내외 시장에서 밀리고 있다”면서 “내수는 정체속 지난해 수입승용차 점유율이 18.6%에 달하는 등 시장잠식이 가속화되고, 수출도 2013년부터 6년 연속 감소했다”고 말했다. 이러한 산업 위축은 구조적인 산업경쟁력 하락에 의한 것으로“임금상승, 낮은 생산성, 노조의 생산현장 통제 등으로 국산차만의 가성비 강점을 상실하여 미국시장에서 일본차와의 가격차가 사실상 없어졌고, 첨단기술에서 선진업체와 격차가 여전한 상황에서 RV 대응에 실기하는 등 제품개발력도 부족한 실정”이라고 분석했다.


산업연구원 이항구 선임연구위원은‘자동차 부품산업의 현황과 대응방안’에서 “국내 부품업체들의 경영실적은 2015년 이후 악화 되고 있으며, 완성차업계의 판매 감소와 원가 상승에 따른 영업이익율 하락은 재무건전성을 저해시키고 있다”며, “지난해 말 정부는 부품산업 활력 대책을 발표했지만, 국내 금융업계는 자동차산업의 신용도를 하향 조정하여 정부 지원책은 단기간의 효과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김주홍 실장은 ‘자동차부품산업의 주요애로 및 건의’에서 지역별 순회 간담회에서 부품업체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부품업체의 3년간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40~50% 이상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큰 경영상 애로사항은 ▶인건비 부담과 ▶내수부진, 운영자금 애로는 ▶높은 대출금리 ▶까다로운 금융조건, 근로시간 단축 대응은 ▶자동화 확대, [최저임금 인상 우려]는 ▶인건비 부담으로 인한 경영악화 ▶신규투자 위축, R&D 애로로는 ▶투자여력 부족 ▶전문인력 수급, 미래차 준비관련 ▶경쟁력 부재가 주요 애로사항으로 조사되었다고 말했다.


김주홍 실장은 이에 대한 대책으로 일반 투자환경 개선을 위해 ▶산업정책 로드맵 제시 ▶ 법적 안정성과 예측가능성 높은 입법 추진, 최저임금 부담 완화를 위해 ▶내년도 최저임금 7% 인하 ▶업종별/지역별 차등 적용, 근로시간 단축제도 개선을 위해 ▶탄력근로시간제의 단위기간을 1년으로 확대 ▶근로시간 특례업종 추가, 외국인 근로자 제도 개선을 위해 ▶외국인 근로자 수습제 도입 ▶산업연수생제도 재도입, R&D 인력 및 투자 지원을 위해 ▶R&D 세액공제 확대 ▶정부출연 기관의 인력을 중소기업에 지원, 시장접근 지원을 위해 ▶KOTRA 등을 통한 해외지역별 거점 지원 ▶ 교류회 지원등 해외 판로개척 지원, 금융 지]을 위해 ▶우대금리, 심사조건 완화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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