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방

청주공항 국제선 재개 추진

by cntn 2022. 5. 12.

청주공항 국제선 재개 추진


충북도가 청주공항을 통한 국내선 이용객이 꾸준히 증가하고, 해외여행 수요 또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항공편의 제공을 위한 정기노선 신규취항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적극적인 홍보활동에 나서고 있다.

청주공항은 국제선 운항이 중단된 어려움 속에서도 지난해 적극적인 국내선 운항과 거점항공사 취항으로 전국 8개 국제공항 중 이용객 증가율 1위(2020년 대비 2021년 이용객 증가율 33.4%)를 달성하며 중부권 거점공항 자리를 굳건히 지켰으며, 이 같은 흐름은 올해에도 이어지고 있다.

한국공항공사 항공통계 자료에 따르면 지난 4월 청주국제공항의 국내선 이용객은 267,150명으로 지난달(206,987명)보다 60,163명 증가해 29.1%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또한 금년 1~4월 누적 이용객 수 역시 전년 동기간대비 47.1%가 늘어 청주공항의 항공수요가 탄탄함을 증명해보이고 있다.

충북도·청주시·공항공사는 안정적인 여객수요 회복에 따라, 청주공항 이용객의 불편 해소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청주공항역과 제 3, 4주차장, 청주국제공항을 왕복하는 무료셔틀버스를 운행하며 여객편의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충북도는 외국인 입국제한을 유지하고 있는 중국, 일본, 대만 등의 방역조치가 완화될 경우, 청주공항을 통한 해외여행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충북도는 청주공항의 주요 이용권역인 충청권·수도권 등 1,360만명의 풍부한 수요가 있는 만큼 지역여행사를 대상으로 여행가능국가에 대한 전세기 운항을 적극 독려하고 노선홍보를 위한 홍보물 제작을 지원하는 한편, 더 나아가 안정적인 항공편의 제공을 위한 정기노선 신규취항 지원계획을 수립했다.

우선 국제노선 운영의 빠른 정상화를 위해 청주국제공항에서 국제 정기노선을 신규 취항하는 항공사에 최대 5억원의 재정지원금을 지원하고,운항이 중단된 국제선 재개 노선당 1억원, 신규 국제정기노선 취항 시 신규노선 홍보를 위한 인센티브도 노선당 1억씩 3개 노선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거점항공사의 청주국제공항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국제 정기 노선에 취항 시 노선당 최대 5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최근 충북지역 여행업계는 여름 휴가철 성수기에 청주국제공항↔ 베트남 다낭/달랏을 각각 3박5일 일정으로 하는 직항 전세기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홍보를 시작했으며, 태국 방콕 전세기 운항도 계획 중이다.

이와 더불어 인바운드 관광객 유치 및 공항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공항과 관광을 연계한 지역관광 명소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공항을 찾는 이용객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할 계획이다.
충청=김태영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