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방

경남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방안 모색

by cntn 2023. 12. 19.

경남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방안 모색


 경상남도는 지난 13일 경남도청에서 경상남도 지역건설산업발전위원회를 개최하고 건설경기 침체에 따른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회의는 건설업체 대표 및 전문가 등 위원회 위원 13명이 참석해 경남도의 2023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추진상황과 2024년도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건설경기 침체에 따른 지역건설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근 고금리, 고물가 및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문제 등 건설경기 침체가 심화되고, 지역 중견기업인 남명건설(주)이 지난달 28일 기업회생절차 개시 신청을 하는 등 지역 내 위기감이 고조됨에 따라, 경남도에서는 공공부문 중심의 지역 건설경기 부양과 자금 여건 개선 지원안 마련 및 제도개선 등을 통해 지역건설산업을 활성화하겠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먼저, 도는 올해 10월까지 민간부문 건설수주가 2조 5,621억 원으로 작년 대비 63.7% 감소하였고, 내년도 민간부문 건설투자가 위축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내년부터 도내에서 진행되는 대형국책사업(진해신항, 남해~여수 해저터널, 가덕도 신공항 및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등 공공부문 건설공사에 지역업체 참여율을 높이는데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자금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 건설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 업종을 현재 산업 생산시설 종합건설업 등 8개 업종에서 철강구조물과 금속구조물 업종 추가를 추진한다.

이외에도 「지방계약법 시행규칙」의 지역제한 입찰 대상 금액 상향 등 제도개선 건의, 대·중소 건설업 상생협력을 위한 건설대기업 초청 상담회 개최 확대 및 민관 합동 하도급 기동팀 확대 운영 등 더 강화된 지역업체 수주 지원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위원회 위원장인 최만림 경남도 행정부지사는 “고금리, 고물가로 건설산업이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만큼, 오늘 지역건설산업발전위원회를 통해 제안된 의견들은 부서 검토를 거쳐 추후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건설업계도 건설시장 침체와 변화에 발맞춰 새로운 기술도입과 시공역량 확보 등 자구책을 마련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영남=윤희영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