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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

차세대 고속열차(HEMU-430X) 한국 고속철도의 새역사를 쓰다

by cntn 2012. 9. 12.

종전 국내최고기록(352.4km/h) 돌파, 연내 최고속도 430km/h 달성 전망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국가 R&D사업으로 개발?시운전 중인 최고속도 430km/h 차세대 고속열차(HEMU-430X)가 시속 354.64km를 기록함으로써 한국 고속철도 최고속도 기록을 다시 썼다고 밝혔다.
 

종전 기록은 지난 2004년 12월 16일, 당시 개발 중이던 350km/h급 한국형 고속열차가 기록한 352.4km/h였다.
 

HEMU-430X의 시속 350km 돌파를 위한 시운전은 9월 8일 토요일 밤부터 9일 일요일 새벽까지 진행됐다.
언론사 취재기자들과 국토해양부, 2007년부터 지난 5년간 기술개발을 진행해 온 철도연 연구진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1시 30분 부산역을 출발, 점차 속도를 올려 9일 새벽 00시 3분 최고 속도 354.64km/h에 도달했으며, 부산에서 동대구까지는 41분 소요됐다.

HEMU-430X는 지난 6월부터 매주 2회, 경부고속철도 부산~고모 120km 구간에서 KTX가 다니지 않는 야간에 주행속도를 올려가며 각 시스템의 성능시험을 통한 안정화를 진행하고 있다.
9월 9일까지 총 누적 주행거리는 약 1만km를 기록하고 있으며, 주행 안전성, 전력을 공급받는 집전 성능, 신호 시스템, 궤도 안전성, 교량 안전성 등의 시험을 수행했고, 모두 양호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HEMU-430X는 앞으로 한국고속철도의 최고속도 기록을 다시 쓰는  신기록 행진을 계속하여, 연말쯤 최종 목표인 최고시속 430km를 돌파하고, 향후 2015년까지 10만km 주행시험을 거쳐 상용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국토해양부는 “HEMU-430X는 동력이 앞뒤 기관차에 집중되어 있는 기존 KTX와 달리 객차마다 동력이 분산되어 있으므로 가?감속 성능이 우수하고, 탄력적인 열차 편성이 가능해 운행시간 단축과 운영효율 향상은 물론, 고질적인 고장으로 인한 지연문제도 해결될 것”이라며,
 ”앞으로 세계 최고수준의 고속철도 기술강국으로 도약하고,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여 국민의 편익을 높이고 국가경제에 기여하는 차세대 성장동력으로서 철도기술을 발전시켜 나가겠다” 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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