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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여름휴가 우리 국민 3조 9천억 원 쓴다

by cntn 2013. 6. 22.


100명 중 63명 휴가 계획, 그 중 86.6% 국내 여행 계획

 

우리 국민 100명 가운데 63명이 여름휴가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86.6%는국내관광지를 둘러볼 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인당 약 20만 원의 휴가비를 지출할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원장 박광무)은 올해 국민들의여름철휴가여행 계획을 파악하기 위하여 국민 1,004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를 실시하였다.(조사 기간 : 2013. 5. 27 ~ 5. 30, 조사 기관 : (주)한국갤럽조사연구소, 조사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p)


조사 결과 올해 이미 여름휴가를 다녀왔거나(2.0%), 여름휴가를 다녀올 계획(42.7%)이거나다녀올 가능성이 높은(18.0%) 응답자는 62.7%로 나타났다. 이는 작년에 실시한 조사에서 동일한문항에 대한 응답률(50.6%)에 비해 12.1%p 높은 응답률이다.

 

응답자들의 국내 휴가여행 출발 계획 시점은 7월 29일 ~ 8월 4일(51.0%), 8월26일 ~ 9월 1일(8.6%), 7월 15일 ~ 7월 21일(5.2%)로, 7월 말에서 8월 초까지여행객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8월초까지 여행을 실시하겠다는 응답자 비율은 전년도에 비해 13.1% 늘어난 62%(조사기간을 전년도와 동일하게 7~8월로 가정)이며, 이는 일찍 찾아온 무더위 탓에 가급적 휴가를 조기에 실시하려는 경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여행 평균 기간은 전년대비 0.4일 늘어난 3.2일로, 2박 3일이 가장 많았으며(44.5%), 그 다음으로는 3박 4일(19.5%), 1박 2일(18.2%)의 순서로 나타났다.


휴가여행 목적지는 강원도(23.8%)가 1위, 그 다음이 경상남도(11.2%), 전라남도(10.7%),제주특별자치도(9.6%), 충청남도(7.5%)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국내 여행 시 1인당 평균 지출 금액은 20.3만 원인 가운데, 10만 원 ~ 20만 원미만이 36.7%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20만 원 ~ 30만 원 미만(24.2%), 30만 원 ~ 50만 원 미만(13.1%)이 뒤를 이었다.

 

?여름휴가를 가지 못하는 주요 이유는 여가 시간 및 마음의 여유 부족(55.5%),경제적 여유 부족(15.9%) 등으로 조사되어 2012년과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이와 같은 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올해 여름휴가 여행 총 지출액을 추정한 결과, 2012년 대비 약 1천억 원이 증가한 총 3조 9천억 원의 관광비용이 지출될 것으로 전망된다.?이로 인한 경제적 효과는 생산 유발효과6조5천억 원, 고용 유발효과 5만명 규모로추정되어, 2012년 대비 각 1천억 원, 1천명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는국내에서의 휴가 활성화가 좀처럼 나아지지 않고 있는 내수경제 회복에 도움이 될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문화관광연구원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금년 여름 예상 전력소비량은 약 160만TOE1)이며, 여름휴가실시에 따른 에너지 절감효과는 예상전력소비량의 2.2%인 3.5만TOE에달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휴가를 통해 국민이 행복한 시간을 더 많이갖는 것이결국 내수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여름철 에너지위기를 극복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정부는 6.18일 국무회의를 통해 정부와 공공기관이 솔선수범하여 휴가조기실시 및 분산실시, 휴가 하루 더 가기를 적극 추진하는 한편 국내여행 활성화 분위기를 민간분야에확산하기로 하였다.


또한 국내관광 활성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6월부터 8월 말까지 문화체육관광부를 비롯하여 관광자원을 관리하는 17개 관계기관이 공동으로 ‘국내관광 활성화 캠페인’을 추진할 예정이며, 동 캠페인을 통해 전국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84개 관광자원을 집중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공동 캠페인 참여기관의 50여개 온·오프라인 홍보채널을 활용하여 관계기관의 관광정보를 홍보하는 한편, 국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관광공사 홈페이지에 관계기관 국내관광 공동캠페인 사이트(summer.visitkorea.or.kr)를 구축하여 운영(6.20~8.31)할 예정이다.


국민들이 국내관광 활성화 캠페인과 국내여행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여 참가자들에게 코레일 중부내륙열차 탑승권(코레일 협찬),온누리상품권(시장경영진흥원 협찬), 숙박 및 관광지 입장권 등 30여종의 경품도 제공할 예정이다. 경품행사에 참여하고자 하는 국민들은 인터넷포털에서 검색어 ‘구석구석’을 입력하면 쉽게 행사 사이트로 접속할 수 있다.


현재까지 확정된 이벤트는? ① 가고 싶은 여름철 국내여행지 추천(6.20~7.19, 관광공사), ② 세계문화유산순례(6.20부터 선착순 300명, 문화재청), ③ 대한민국 구석구석 여름을 찍어라! (사진·UCC: 7.1~8.26, 관광공사), ④ 한국관광 100선 관광지에 별점주기 행사(6.20~8.19, 관광공사), ⑤ 가자! 썸머체험 페스타(정보화마을 체험행사, 6.17~8.31, 안전행정부), ⑥ 여름캠페인 효과에 대한 설문조사 이벤트(8,26~8.31, 관광공사)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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