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착한기부자 선정 기부·나눔문화 활성화

by cntn 2021. 7. 9.

착한기부자 선정 기부·나눔문화 활성화



 행정안전부는 ‘2021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의 주요과제 중 하나인 기부·나눔 문화 활성화 실현을 위하여 올 연말 착한 기부자를 선정하여 포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착한 기부자란 기부금액의 많고 적음을 떠나, 기부활동을 통해 타의 귀감이 되는 사회공헌을 실천하고 나눔·기부 문화를 조성·확산하는데 기여한 공이 큰 개인 또는 단체를 말한다.


착한 기부자 선정은 기부자 예우 강화로, 국정과제이기도 한 ‘기부문화 활성화 기반 마련’을 공고히 할 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다소 위축된 기부·나눔 확산의 촉매로 기능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착한 기부자 선정은 한국자선단체협의회 등 민간단체, 관계 부처와 협의하여 규모, 대상 등 구체적인 추진방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특히,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기부를 통해 이웃들이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기여한 자를 선정하는데 중점을 둘 예정이며, 관련미담 사례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착한 기부자로 선정되면 공항 출입국 우대카드 발급, 창덕궁 달빛 기행 등 고궁 특별행사 초청 등 ‘아름다운 납세자’ 수준의 혜택도 부여받게 된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기부 투명성은 높이고 국민들이 보다 쉽게 기부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올해 2월 개통한 기부통합관리시스템(www.nanumkorea.go.kr, 1365기부포털)을 고도화한다. 


기부통합관리시스템이란 부처 내 흩어져 있는 기부정보를 국민들에게 알기 쉽게 통합해서 제공하고 기부금품 모집등록 절차를 전산화한 시스템이며, 주요 법정·지정 기부단체인 국세청 공익법인의 공시정보(기부금 모집·지출내용 의무 공시)와 행안부 및 시·도 기부금품 모집등록정보를 통합하여 제공하고 있다.


시스템 고도화는 내년 1월 완료를 목표로, 기부정보를 더 많이 연계하는데 중점을 두고, 알림서비스 제공?검색솔루션 도입 등 각종 기능 개선도 추진할 계획이다.
  

728x90

댓글